에스토니아 교통국은 3년째 다양한 BIM/CDE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프라킷(Infrakit) 클라우드 서비스가 그 중 하나이며 매년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범 사업마다 진척이 있습니다. 인프라킷을 실제 현장에 어떻게 잘 정착시킬지, 차기 프로젝트 진행 속도를 어떻게 높일지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이 나오고 있는 것이죠.

에스토니아 교통청의 건설 프로젝트 매니저인 Kadi Tuum 씨에게 현재, 그리고 향후 프로젝트에서 인프라킷을 활용하는 방법과 이점에 대해 물었습니다.

발주처 입장에서는 작업 중 발생한 문제점을 전체 공사 기간 내내 루트화 해 기록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는 게 Tuum 씨의 설명인데요. 이를 통해 보증기간 동안 결함의 원인을 파악하고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고 합니다.

사이트 엔지니어와 함께 전화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사진을 찍고 노트를 삽입할 수 있는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편리합니다. 나중에 사무실에서 지도 상의 다른 상대방에게 이미지 자료 및 위치와 함께 노트를 즉시 보여주고 필요한 경우 모든 노트를 요약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부 아스팔트 표면의 품질에 문제가 있을 때 저는 현장 엔지니어에게 하부 아스팔트 포장에 하자가 있는 곳은 모두 사진과 함께 등록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몇 년이 지난 지금, 상부 아스팔트에도 결함이 생길 수 있는데요. 저는 Infrakit Field 앱을 통해 이 특정 위치에 있었던 상황을 손쉽게 뜯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환경에서 모델을 보는 것도 좋은 옵션이며 현장 엔지니어가 제어 계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공사와 동일한 환경에서 감시 및 제어 측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Tuum 씨는 Infrakit이 궁극적으로 모든 프로젝트 관리를 한 곳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하나의 공통 데이터 환경(CDE)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합니다. 여전히 일부 문서 관리 루틴은 여전히 Infrakit 외부에서 수행되어야 하는데요.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인 만큼 마무리 작업을 거쳐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입니다.

 

출처